본문 바로가기

여행

뻔한 유적지, 박물관은 그만! 익산 여행 best5

1. 익산 교도소 세트장

성당면 와초리 성당초등학교 남성분교 폐교부지 위에 세워진 국내 유일의 영화 촬영용 교도소 세트장으로 2005년 영화 '홀리데이'를 시작으로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아이리스”, “전설의 마녀 와 영화 “7번방에 선물”, “내부자들 과 미국드라마 “sense8”  200여 편의 영화드라마가 촬영됐다.

 

 교도소 세트장에 들어가면 '영화가 탄생하는 마술상자'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입구에는 그동안 촬영된 영화 포스터들을 전시하고 있다. 딱딱하고 경직된 회색의 높은 담장이 주위를 둘러싼 교도소 이미지를 탈바꿈한 이곳은 과거 아이들이 다니던 초등학교였으나, 폐교를 세트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또한 운동장에 깔린 천연잔디는 관광객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세트장은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건물 내부와 외벽에는 교화에 필요한 문구들이 여기저기 붙어 있다. 비록 체험이지만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유일의 영화촬영용 교도소인 이곳은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매주 월요(촬영이 있는 날)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고 입장료는 무료며 관람시간은 오전 10~오후 5시까지다.


2. 고스락

익산시 함열읍 다송리에 위치한 국내 최대규모인 2만여평에 3,500여개의 전통 항아리로 유기농 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든 전통장의 수려한 맛과 정원의 여유스런 고즈넉함은 가족, 지인과 함께 느리게 사는 묘미를 가슴속에 느끼게 해줄 것이다.

 

고스락 판매장

고스락에서 생산되고 있는 유기농 된장, 찹쌀고추장, 간장, 양파식초가 있고 고스락 양파식초는 양파의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 물에 6~10정도 희석해서 아침 저녁으로 식후에 마시면 소화 및 고혈압, 고지혈증, 다이어트에 특히 좋다 한다 코스 구경후 판매장에서 양파식초 무료 시음도 가능하고 고스락의 고집이 담긴 유기농 전통장도 방문할인가로 구매 가능하다


3. 팔봉도자기마을

팔봉도예는 한국에서는 보기 드물게 4대를 이어 도자기를 만들어 온 도자기 명가이다. 팔봉도예 도자기는 도자기에 조예가 없어도 바로 알 수 있을 정도의 우아하고 청초한 자태를 자아낸다. 팔봉도예는 1대[고(故) 박준석], 2대[고 박복래]에 전통 옹기를 만들어 보급했고, 3대인 박창영과 4대인 박광철·박혜자는 전통 옹기와 분청을 연구하고 있다. 지금은 파기되어 보존되어 있지 않지만 과거 전라북도 익산군 팔봉리 옹기마을에서 1대 박준석이 옹기 만드는 일을 시작했다.

 

2010년 현재 팔봉도예는 김제시 백산면[팔봉도자기학습장]과 익산시 금마면[팔봉도자기체험관]에 도자기 체험장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아버지 박창영은 고향인 익산 팔봉도예체험장에, 그리고 아들 박광철은 김제에 정착해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체계적이고 꾸준한 도자기 현장 학습을 진행해 온 팔봉도예는 도자기 현장 학습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2008년도에는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로부터 전국에서 세 번째이고, 전라북도에서는 제1호로 ‘공예현장체험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받기도 했다.


4. 금마 저수지

미륵산 정상에서 남쪽으로 내려다보면 대한민국 지도와 똑 닮은 모양이 나타난다. 다름 아닌 금마저수지로서 그 모양이 영락없는 대한민국 지도를 닮았다고 해서 지도연못이라고도 불린다. 새벽 물안개 사이로 보이는 한반도 지형은 너무도 아름답고 독특한 재미를 느끼게 한다. 미륵산을 발원지로 안정적으로 용수가 공급되는 금마저수지는 1년 365일 물이 마르지 않으며 주변에 축사나 공장 등 오염원이 전혀 없어 1급수의 수질을 자랑한다.


5. 주얼팰리스

연면적 4,999㎡에 120억 원을 들여 완공한 주얼팰리스는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건립됐다. 건물 겉모양은 정면의 보석이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아름다운 보석 반지형태를 띠고 있으며 1층과 2층 합쳐 총 80개의 매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매장에는 유럽과 중동지역 수출업체와 익산 귀금속가공단지 공장 직영업체, 국내유명업체, 일본, 중국 등 해외업체들이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과 숙련된 장인의 솜씨로 빚어낸 주얼리 작품을 전시 판매한다.


특히 2층에는 해외유명브랜드 ‘페라가모’와 ‘구찌’, ‘펜디' 등 이탈리아와 프랑스 명품브랜드를 취급하는 명품관을 유치해 차별화된 고품격 매장으로 선보이고 있다. 주얼팰리스는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신부를 위한 고급예물에서부터 관람객을 위한 기념품까지 다양한 연령과 목적에 맞는 보석과 귀금속 제품을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하는 귀금속보석전문 전시판매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 익산문화관광 홈페이지